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21. 21世 〉70. <태사공>부천거사휘장섭행장(釜川居士諱章燮行狀)
1. 문헌 목록 〉21. 21世 〉72. <태사공>경직재공휘규찬묘갈명(敬直齋公諱奎燦墓碣銘)
1. 문헌 목록 > 21. 21世 >  
71.<태사공>도사공휘돈선행장(道士公諱墩善行狀)
도사공휘돈선행장(道士公諱墩善行狀) 府君의 諱는 墩善이요. 字는 景泳요 道士는 號이시다. 高麗 光祿大夫檢校 大將軍 門下侍中 諱璋으로 始祖를 삼으니 金紫光祿大夫 太師는 上主國 門下侍中 平章司에 特進하신 諱璵를 비롯하여 高麗國에 이름있는 벼슬을 繼承하였고 朝鮮國에서는 壬辰倭亂에 殉節한 康津縣監 諱 愈의 十一代 孫이였다. 顯祖 諱 亨觀公은 司憲府 監察을 高祖 諱 尙錄公은 벼슬을 하지않았으나 行義로서 成文이 있었고 曾祖義錫公은 孝行褒薦이 있었고 祖 時泳은 昌儀 有事며 文藝와 필법이 뛰어난 考竹圃의 아들로 潭陽郡 金城面金城里 金城山아래 平新基에서 高宗 丙子年 八月十六日에 태어났다. 公은 天性이 굳세고 健壯하며 意氣가 늠늠하며 사람들이 두려워하여 감히 犯接치 못하였다. 어려서 學文을 익히지 못하여 恒常 考 竹圃 東鈺公에 뛰어난 學文을 傳受하지 못한 것을 깊이 恨歎하였으며 비록 學文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였으나 孝道하고 友愛하고 爲善에 至誠하고 親戚間에 和睦하고 勤儉 節約한 生活을 信條로 하였다. 中年에 大小家 從兄 貞燮 家庭에 訟事가 있어 家事의 貧困함을 알고 公의 家產을 蕩盡하여 가며 勝訴하도록 도왔으며 治山에도 汨沒하여 曾祖 諱 均軒 義錫公에 對하여 葬地가 좋지 않아 堂内間 協議를 하여 보다 좋은 位置에 移葬하고 碑文石을 設置하였으며 考 諱 竹圃 東鈺公의 좋은 葬地를 찾아 三번이나 移葬하는 等 爲善에도 힘썼으며 이와같이 先祖의 얼을 지켜 後孫을 便安하게 하니 어진 사람이 아니면 누가 할수 있겠는가 恒常 삶의 根本이 勤儉節約이라 하였다. 一九八二년 四월 二十一일 돌아가시니 享年 八十一세 이였으며 墓地는 錦城面 錦城里 달현골안에 亥坐로 葬事하였으나 後일 戊寅(一九九八) 四월 淳昌郡 八德面 長財里 南雙洞 先塋 乾坐原으로 移葬하였다. 配位 全州 李氏는 婦德이 있었으며 膝下에 二男在奇, 在榮을 二女南原 楊雲燮, 慶州 李禮炯에 出家하였다. 이와같이 自己哲學을 갖고 삶을 누렸으니 後孫은 恭敬아니할자 뉘있으리오. 歲戊寅(一九九八)孟夏節 不肖子 在榮 泣血謹識
 
1. 문헌 목록 〉21. 21世 〉70. <태사공>부천거사휘장섭행장(釜川居士諱章燮行狀)
1. 문헌 목록 〉21. 21世 〉72. <태사공>경직재공휘규찬묘갈명(敬直齋公諱奎燦墓碣銘)